본문 바로가기
DATABASE/MongoDB

몽고DB 무료 서버에서 테스트 하기

by 프즈 2020. 7. 6.
반응형

안녕하세요. 프즈입니다.

 

MongoDB 한번 써보고 싶은데 설치하기는 막연하고 일단 그냥 사용만 해보고 싶을 때 있어요.

설치부터 막히면 답답한데요.

몽고DB 공식 사이트에서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서버를 제공하고 있어요.

 

몽고 클라우드에 접속합니다

www.mongodb.com/cloud

Try Free 또는 Try MongoDB Cloud Now 버튼으로 시작하세요

아직 가입하지 않았다면 메일 주소와 암호 정보를 넣고 가입하세요

로그인하고 나면 Create an Organization 버튼을 눌러주세요 

조직 이름을 임의로 정하고 Next를 눌러주세요

멤버 추가 부분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Create Organization을 눌러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이제는 New Project를 눌러주세요

프로젝트 이름은 test라고 했어요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멤버를 추가하지 않고 Create Project를 눌러서 마무리해주세요

이제 Build a Cluster 버튼을 눌러서 DB를 생성하겠습니다

 

왼쪽에 있는 Shard Clusters 부분에 있는 Create a cluster 버튼을 누르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원하는 서버를 선택합니다. 저는 AWS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지역 중에서 가까운 Singapore 를 선택했어요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는 M0 Sandbox 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클러스터 이름은 변경해도 되는데 그냥 변경하지 않고 진행합니다 

그 아래 부분에 Create Cluster 부분을 눌러서 생성을 시작하세요

이제 조금 기다리면 서버 생성이 완료됩니다 

생성이 끝나면 이렇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나와요

Add Your Current IP Address 메뉴 또는 Add Different IP Address 버튼을 이용하여 접속할 때 사용하는 IP를 등록해야 그 IP에서 접속할 수 있어요. 저는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IP를 잘 인식하지 못해서 구글에서 my ip address라고 검색했을 때 나오는 IP를 등록했어요 

IP 등록이 끝나고 Username 부분에 사용하려고 하는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고 Create MongoDB User 버튼으로 계정을 생성합니다. 계정을 생성하고 나서 Choose a connection method 버튼을 눌러보세요 

그럼 각각 접속 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들이 있어요

저는 node.js 에서 접속할 거라 가운데 메뉴 Connect your application 메뉴를 눌렀는데요.

몽고 명령어 창에서 접속 할 거라면 첫 번째 메뉴를 통해서 확인하고 접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거라면 가장 아래 메뉴를 이용하세요

저는 중간 메뉴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주소를 Copy 해서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무료로 사용해보고 많이 익숙해지고 서버가 궁금할 때 PC에 설채 해서 사용하거나 도커를 이용해 테스트해봐도 되겠죠?

몽고 기능이 급히 필요해서 테스트하려고 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물론 작은 서비스일 경우 운영 환경으로 써도 될 것 같은데 서비스가 잘되면 비용이 들겠죠? 그건 행복한 상상일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