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리눅스/우분투

우분투 20.04 에서 동영상보는 프로그램 smplayer

by 프즈 2020. 5.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프즈입니다.

 

우분투에서 동영상 볼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여러 가지 있는데요.

동영상이라는 기본 프로그램도 있고 vlc도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저는 smplayer 애용하고 있어요.

 

참고로 우분투 설치하면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동영상 프로그램은 totem player이고 이것이 한글로는 그냥 동영상이라고 나와요.

저는 아직까지도 오래전부터 사용해오던 smplayer 각 저랑 맞아서 사용하고 있어요.

 

설치방법은 간단합니다.

Ctrl + Alt + t 단축키로 터미널을 열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sudo apt install smplayer -y

이렇게 설치가 끝났는데요. 아직 영상을 열면 기존 동영상 플레이어가 실행되는데요. 기본 프로그램을 변경하기 위해 오른쪽 위에 설정 창을 열어볼게요.

설정이 뜨면 왼쪽에서 기본 응용프로그램을 찾아 클릭하면 영상 부분에서 프로그램을 변경할 수 있어요

이렇게 수정하고 나면 대부분 영상이 smplayer에서 나와요. 혹시라도 이렇게 했는데도 다른 프로그램에서 속성으로 들어가 보세요.

 

smplayer를 선택하고 기본값으로 설정하면 동일한 확장자 파일들은 전부 smplayer에서 재생되도록 수정됩니다~

처음 실행하면 투박한 창이 나오는데요 이 상태에서 저는 Ctrl + c를 누르면 영상을 제외한 부분들이 없어지게 해서 깔끔한 상태에서 사용해요.

그럼 이렇게 깔끔하게 되고 저는 주로 단축키를 이용하여 영상을 왔다 갔다 하는데요. 

단축키가 더 많지만 제가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알려드릴게요.

 

f : 전체 화면. 전체 화면에서는 마우스를 아래로 가져가면 각종 도구들이 보여요

방향키 왼쪽, 오른쪽 : 10초 이동

방향키 위, 아래 : 1분 이동

s : 보고 있는 영상 캡처

space : 일시정지, 재생

9 : 소리 줄이기

0 : 소기 키우기

[,] : 재생 속도 조절, 0.1 배속 단위

{,} : 재새 속도 조절, 1배속 단위

ctrl + q : 종료

o : osd 재생 위치 표시

 

이상 제가 우분투에서 영상 보는 방법 공유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