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aterialApp(
home: Scaffold(
body: Text('안녕 나의 앱'),
)
));
}
flutter.dev 사이트 접속해서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Get started 버튼 누르고 들어가서 맥북을 누르세요. M1이후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면 rosetta 설치해야 합니다.
sudo softwareupdate --install-rosetta --agree-to-license
그 아래 있는 zip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저는 M1이라서 Apple Silicon 부분에 있는 압축 파일을 받았어요. 다운로드한 압축 파일을 Documents 폴더에 libraries 폴더에 압축 풀었어요.
cd Documents
mkdir libraries
cd libraries
unzip ~/Downloads/flutter_macos_arm64_3.7.12-stable.zip
환경변수에 flutter 폴더를 추가 합니다. 사용하는 쉘에 따라서 vi .bashrc 또는 vi .zshrc 파일 하단에 추가하세요.
export PATH="$PATH:$HOME/Documents/libraries/flutter/bin"
맥북에서 앱스토어를 열어서 xcode를 설치해주세요. 검색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get started 문서에서 아래로 많이 내려보면 IOS설정에 대한 부분이 있어요. Install XCODE 부분을 확인해서 복사 붙여 넣기 해서 내용을 넣어야 합니다. 가장 마지막에는 스페이스를 계속 누르다가 agree 하면 됩니다.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sudo xcodebuild -runFirstLaunch
sudo xcodebuild -license
아이폰 세뮬레이터를 실행해 볼 수 있어요. 메뉴에서 File - Open Simulator 부분을 통해 다른 기기로 변경해 볼 수 있어요.
open -a Simulator
여기까지 아이폰 셋팅이 끝났고 안드로이드 세팅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받는 곳으로 이동해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다운로드하고 나서 Applications 옮기면 설치가 끝나요.
처음 실행하고 나면 동의하고 다운받아야 하는 내용들이 나오는데 긍정적으로 선택해서 초기 환경 구성을 완료하세요. 구성이 끝나면 Plugins에서 Flutter 검색해서 Install 눌러서 설치하세요. 설치가 끝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껐다 켜야 합니다.
새로 시작해서 바로 새롭게 보이는 New Flutter Project 버튼으로 시작해요. 일단 기본으로 시작해보세요. 폴더는 기본으로 StudioProjects로 되네요. 시작하면 Device Manager 버튼을 찾아서 실행하세요. 핸드폰 모양에 오른쪽 아래 부분에 안드로이드 캐릭터 머리가 있는 아이콘입니다.
Create Device 버튼으로 새로운 안도로이드 가상 기계를 만들어요. 저는 기본으로 있는 Pixel 2 API Tiramisu 선택했어요. 설치 끝나면 재생 버튼을 눌러서 실행도 해보세요.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이 있는데 왼쪽 가장 위에 있는 Andriod Studio 부분을 눌러서 나오는 preferences 또는 Settings를 눌러서 설정 창을 열고나서 sdk를 검색해서 필요한 내용을 설치합니다. 아래 4개를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 Android SDK Build-Tools
- Android SDK Command line Tools
- Android Emulator
- Android SDK Platform-tools
모두 끝나고 나서 확인하기 위해 flutter doctor 명령어로 확인해 보세요.
flutter doctor
확인해 보니 안드로이드 라이선스 동의가 필요해서 나오는 명령어 예제를 실행했어요.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cocoapods 설치 필요하다고 나와서 설치했어요.
brew install cocoapods
설정이 모두 끝났어요. 마지막으로 계정 설정 해볼게요.
다시 플러터 프로젝트를 시작해서 아무 이름으로 생성해 보세요. 왼쪽 위에 부분이 Project로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ios 아래 Runner 아래 Info.plist 파일을 열어보면 Open iOS module in Xcode를 통해서 열어 볼 수 있어요. xcode가 열리면 왼쪽에 있는 Runner을 누르고 Signing & Capabilities 눌러서 Team 부분을 로그인해 두면 실제 기기에서 테스트해 볼 수 있어요.
다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열어서 접속해서 이제 첫 프로젝트를 만들어봐요.
장치를 선택하고 실행해 볼 수 있어요.
샘플 코드를 모두 지우고 가장 기본적인 틀입니다. 이제 즐겁게 앱 개발해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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